• 설교
  • 예화
  • 자료
  • 성경
창세기에 관한 예화(0) 출애굽기에 관한 예화(0) 레위기에 관한 예화(0) 민수기에 관한 예화(0)
신명기에 관한 예화(0) 여호수아에 관한 예화(0) 사사기에 관한 예화(0) 사무엘상에 관한 예화(0)
사무엘하에 관한 예화(0) 열왕기상에 관한 예화(0) 열왕기하에 관한 예화(0) 역대상에 관한 예화(0)
역대하에 관한 예화(0) 에스라에 관한 예화(0) 느헤미야에 관한 예화(0) 에스더에 관한 예화(0)
욥기에 관한 예화(0) 시편에 관한 예화(0) 잠언에 관한 예화(1) 전도서에 관한 예화(0)
아가에 관한 예화(0) 이사야에 관한 예화(0) 예레미야에 관한 예화(0) 예레미야애가에 관한 예화(0)
에스겔에 관한 예화(0) 다니엘에 관한 예화(0) 호세아에 관한 예화(0) 요엘에 관한 예화(0)
아모스에 관한 예화(0) 오바댜에 관한 예화(0) 요나에 관한 예화(0) 미가에 관한 예화(0)
나훔에 관한 예화(0) 하박국에 관한 예화(0) 스바냐에 관한 예화(0) 학개에 관한 예화(0)
스가랴에 관한 예화(0) 말라기에 관한 예화(0) 마태복음에 관한 예화(0) 마가복음에 관한 예화(0)
누가복음에 관한 예화(0) 요한복음에 관한 예화(0) 사도행전에 관한 예화(0) 로마서에 관한 예화(2)
고린도전서에 관한 예화(1) 고린도후서에 관한 예화(0) 갈라디아서에 관한 예화(0) 에베소서에 관한 예화(0)
빌립보서에 관한 예화(0) 골로새서에 관한 예화(0) 데살로니가전서에 관한 예화(0) 데살로니가후서에 관한 예화(0)
디모데전서에 관한 예화(0) 디모데후서에 관한 예화(0) 디도서에 관한 예화(0) 빌레몬서에 관한 예화(0)
히브리서에 관한 예화(0) 야고보서에 관한 예화(0) 베드로전서에 관한 예화(0) 베드로후서에 관한 예화(0)
요한일서에 관한 예화(0) 요한이서에 관한 예화(0) 요한삼서에 관한 예화(0) 유다에 관한 예화(0)
요한계시록에 관한 예화(0)
로마서 8장 18절/ 롬8:18/ 2003-02-18
로마서 8장 18절 롬8:18 일찌기 미국의 인디에나 폴리스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흉악한 절도범 하나가 지명수배 되어 쫓기다가 어디엔지 숨어 있습니다. 지하실에 숨어 있는 것을 형사가 집요하게 추적했습니다. 문을 확 여는 순간에 양쪽이 다 총을 겨누었습니다. 이제 어느 쪽이든 일단 먼저 쏘면 저쪽도 쏘게 되어 있어요. 둘 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처지입 니다. 그렇듯 긴박한 시간인데, 한첨 벼르고 있다보니 컴컴하던 실내가 윤곽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보니 거기에 성경책이 놓여 있어요. 이걸 보고 형사는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총을 버리고 성경책을 펴 들었습니다. 로마 서 8장 18절을 읽습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받을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형사는 \"자네는 이제 한동안 감옥생활을 하겠지만 장차 받을 자유와 영광에 비교할 수가 없다\"고 덧붙여 말합니다. 그랬더니 마침내 범인이 총을 버리고 무릎을 꿇더랍니다.
로마서 8장 18절/ 롬8:18/ 2013-12-11
로마서 8장 18절/ 롬8:18 일찌기 미국의 인디에나 폴리스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흉악한 절도범 하나가 지명수배 되어 쫓기다가 어디엔지 숨어 있습니다. 지하실에 숨어 있는 것을 형사가 집요하게 추적했습니다. 문을 확 여는 순간에 양쪽이 다 총을 겨누었습니다. 이제 어느 쪽이든 일단 먼저 쏘면 저쪽도 쏘게 되어 있어요. 둘 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그렇듯 긴박한 시간인데, 한첨 벼르고 있다보니 컴컴하던 실내가 윤곽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보니 거기에 성경책이 놓여 있어요. 이걸 보고 형사는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총을 버리고 성경책을 펴 들었습니다. 로마서 8장 18절을 읽습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받을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형사는 \\\"자네는 이제 한동안 감옥생활을 하겠지만 장차 받을 자유와 영광에 비교할 수가 없다\\\"고 덧붙여 말합니다. 그랬더니 마침내 범인이 총을 버리고 무릎을 꿇더랍니다.
여호와와 그의 아세라/ 고전10:7/ 2003-05-28
여호와와 그의 아세라 고전10:7 성구: 저희 중에 어떤 이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고전10:7) 1967년 여름철 어느 날 예루살렘의 한 연구소에 근무하던 미국의 고고학자 도버(W. G Dover)는 헤브론 근처에서 도굴꾼들이 가져온 유물들을 구입했는데 그 중에는 국보급인 구약 시대의 히브리어 기록이 한 점 포함되어 있었다. 손바닥이 그려진 들판에는 모두 6줄의 히브리어 문장이 새겨져 있는데 이를 해독하던 도버는 ‘여호와와 그의 아세라’라는 구절을 발견하고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아세라는 보통 바알과 한 쌍을 이루는 가나안의 여신으로 알고 있었는데 마치 여호와의 배우자인 양 이 기록에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발견된 장소를 따서 키르베트 엘-콤 기록이라 불리는 여호와 기록은 1976년 시나이 반도에서 발견된 또 다른 히브리어 기록과 함께 ‘여호와와 그의 아세라’ 논쟁에 불을 지폈다. 이 발견의 현장은 이스라엘이 1967년 6일 전쟁으로 점령한 시나이 반도에 위치해 있으며 왕정 시대 유다의 남쪽 요새로 개발된 쿤틸라트 아즈루드였다. 무게가 200kg이나 되는 대형 돌그릇과 석고 벽, 그리고 저장용 항아리 등에는 고대 히브리어와 페니키아어로 문장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여호와와 그의 아세라’가 등장한다. 이 문장에서 여호와는 축복의 주체로 나타나며 아세라를 동반하고 있는데 두 기록 모두 서기전 8세기 중엽이기 때문에 아마도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이전의 우상 숭배 현상을 나타낸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행복 비타민, 칭찬/ 잠31:28/ 2003-01-18
행복 비타민. 칭찬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잠31:28) 한 부인이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남편은 어떻게 된 게 속옷만 벗었다 하면 아무 데나 버려두고, 양말도 한 번 제대로 벗은 것을 본 일이 없답니다. ‘아비가 그러니 아이들도 애비를 닮아 그 모양’이라며 남편과 아이들이 등교를 하고 나면 여기저기 흩어진 속옷가지를 집어 드는데 비위가 약해서 그런지 그렇게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안 되자 그 부인은 큰 빨래바구니를 몇 개 샀습니다. 세탁기까지는 아니라도 제발 빨래 통에만 넣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런데 안 산 것보다 더 못하더라는 것입니다. 아무데나 집어던지는데 어떤 것은 들어가고 어떤 것은 바구니에 걸쳐 있고 어떤 것은 떨어지고… . 부인이 낙심이 돼 식탁에 멍하게 앉아 있는데 남편이 습관대로 옷을 벗어 휙 집어던지는데 그 옷은 쏙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부인이 “여보, 어떻게 당신이 그것을 거기다 집어넣었어요? 실력이 대단하네요.”라고 말했답니다. 그런데 그때부터 남편에게 당장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빨래를 집어던지는 것은 안 변하는데 던져서 안 들어가면 들어갈 때까지 다시 집어던진다는 겁니다. 이래서 칭찬으로 못 고치는 습관은 어떤 것으로도 못 고친다고 합니다. 칭찬은 그 효과가 참 많습니다. 칭찬은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마음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로 바꿔줍니다. 그래서 내가 하는 한 마디 칭찬이 의식개혁의 시작이 되기도 합니다. 칭찬은 웃음꽃을 피우는 마술사라고도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내가 누군가에게 칭찬을 하면 상대방도 칭찬을 되돌려준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칭찬을 주고받는 세상은 금방 지상천국이 되고 맙니다. 뿐만 아닙니다. 칭찬의 심리학에 의하면, 칭찬을 받으면 더 잘 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고, 더욱 더 칭찬을 받고 싶은 마음이 열 배의 능력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입니다. 칭찬은 그래서 귀로 먹는 보약이라고도 합니다. 칭찬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훈련된 사람의 고품격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칭찬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그 자신이 그만한 안목을 가졌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